몽당연필

필립스 스마트클린 전기면도기 세정액 만드는 방법

필립스 스마트클린 전기면도기 세정액 만드는 방법과 관련된 내용으로 각각 2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준비물은 알콜(소독용 에탄올), 손세정제 정도면 충분합니다.

 

필립스 스마트클린 전기면도기 세정액 만드는 방법입니다.

 

  1. 필립스 스마트클린 빈 카트리지와 소독용 에탄올(알콜) 또는 손세정제 준비
  2.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전체 용량에서 알콜은 1/4, 물은 3/4 정도 채운다.
  3. 물 이용 시 뜨겁지 않고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이용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진과 함께 쓰여진 내용을 참고바랍니다.

 

며칠 전, 아버지께서 전화주셨는데 사용 중이었던 필립스 전기면도기가 고장났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지나가는 길에 잠시 들러 새로 구매한 전기면도기 드리고 고장이라는 필립스 전기면도기를 수거하여 집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아버지께서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매우 날카로운 모습을 유지하셨는데 요즘은 80세가 거의 다 되어가 예전의 날카로움은 찾아볼 수 없고 전형적인 노인의 모습이 되셨습니다. 멀쩡한 물건도 고장났다고 버리는 경우를 종종 목격하였기에 이번 역시 고장났다는 전기면도기를 버리기 전에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수거하였던 것입니다.

 

집에 가지고 와서 제가 사용 중인 필립스 스마트클린 세척기에 장착해보니 "왠걸? 딱 맞네?" 알고 보니 기본 색상만 달랐을 뿐, 제가 사용 중인 필립스 시리즈 5000 전기면도기와 동일 모델이었습니다.

전기면도기 테스트

일단 아버지의 전기면도기 고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간단한 테스트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쉐이빙 헤드 상태를 살펴보기 위해 내부를 확인해보았는데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청소 상태가 너무나 불량한 상태였습니다. 이어서 전원 버튼을 눌러 작동 여부를 확인해보았는데 3군데 위치 모두 정상 회전되어 제가 예상한 것처럼 제품 상태가 이상없었던 아버지의 전기면도기였습니다.

 

예전에 아버지께서 전기면도기를 사용 중인 모습을 본 후 전기면도기 청소 여부를 확인한 기억이 있는데 그 당시에 "이런 전기면도기는 흐르는 물에 몇 번 적시면 그만이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나의 우려대로 잘못된 청소 습관이 이번 전기면도기 문제를 일으킨 것이 아닌가 생각되었습니다.

 

 

이어서 직접 면도를 해보았는데 전기면도기 날의 회전 속도가 미묘하게 느리게 느껴져 이번에는 쉐이빙 헤드와 회전 부위를 완전 분해하여 살펴보니 역시 작은 수염과 긴 수염이 회전 부위를 휘감아 쉐이빙 헤드의 회전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결국 핀셋을 이용하여 엉켜있는 긴 수염을 완전 제거한 후 안쓰는 청소용 칫솔로 구석구석을 청소하여 어느정도 원활하게 회전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고 쉐이빙 헤드 또한 어느 정도는 청소하여 육안 상으로는 깔끔하게 청소했습니다.

 

하지만 민감한 얼굴 피부에 직접 닫는 전기면도기인 관계로 소독을 통한 더욱 확실한 청소를 위해 예전부터 제가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전기면도기 세정액을 이용하여 필립스 스마트클린으로 아버지의 전기면도기를 청소하게 되었습니다.

 

준비물

  • 소독용 에탄올(알콜)
  • 알콜 성분이 포함된 손세정제(손세정젤)

 

일단 이 글은 필립스 스마트클린을 소유한 분을 위한 글이 되겠습니다. 필립스 스마트클린이 없는 분을 위한 전기면도기 청소는 가장 마지막에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필립스 스마트클린을 사용 중이라면 위와 같이 세정액이 오염되어 버리고 난 빈 카트리지를 가지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빈 세정액 카트리지는 버리지 마시고 잘 가지고 계셨다가 물과 알콜을 섞어 3/4 정도 채워 사용하시면 전기면도기 날을 깨끗히 소독 세척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집에 있는 소독용 에탄올(알콜)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없다면 당장 약국에 가서 1통 사오시면 꽤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 코로나 코비드 19 창궐 이후 사용하지 않던 손세정제(손세정젤)이 남아 있다면 알콜 대신 사용해볼만 합니다. 우선 손세정제를 1번에서 2번 사용할 만큼의 분량으로 짜내어 비어있는 필립스 스마트클린 면도기 세척 카트리지에 흘려 넣으면 그만입니다.

 

 

주의사항

지금부터 주의사항을 포함한 필립스 스마트클린 세정액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처음에 스마트클린 세정액 카트리지에 알콜을 가득 채워 사용하면 잘 될것이라는 생각으로 3/4를 알콜로 가득 채워보았는데 이상하게도 필립스 스마트클린 면도기 세척기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분명 필립스 스마트클린 고장은 아닌데도 작동이 되지 않아 그 다음으로 따뜻한 물만 빈 카트리지에 채워 다시 작동시켜 보았는데 이상없이 작동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필립스 스마트클린이 세정액 성분에 따라 작동 여부가 결정된다는 주의사항이 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알콜을 상대적으로 조금만 물에 섞는다면 작동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알콜과 물의 비율을 1:3 정도로 혼합하여 카트리지 전체 분량의 3/4를 채웠더니 아무런 이상없이 필립스 스마트클린의 정상 작동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알콜을 너무 많이 흘려 넣지만 않아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있었지만 알콜 대신 손세정제를 사용한다면 이야기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손 세정제는 1번에서 2번 손 소독할 양을 카트리지에 짜 넣으면 그만이니 훨씬 간편하며 이후 물을 넣고 흔들고 저어두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물은 개인적으로 저희 집 정수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물을 사용했습니다. 아무래도 찬 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면도날을 잘 세척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카트리지가 플라스틱이어서 너무 뜨거운 물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저는 미지근한 물보다 조금 더 따뜻한 물을 이용했습니다.

필립스 스마트클린 없이 전기면도기 세척하는 방법

위의 설명대로 따뜻한 물과 알콜을 섞어 필립스 스마트클린으로 필립스 시리즈 5000 전기면도기를 세척한 후의 사진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도 정말 깔끔했으며 잘 말려 사용해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필립스 시리즈 5000과 비교해도 작동에 전혀 문제없이 면도가 잘 되어 다행이었습니다.

 

 

하지만 필립스 스마트클린 세척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라면 어떻게 전기면도기를 세척해야 할까 궁금하여 저도 이곳 저곳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해보았는데 의외로 매우 간단했습니다. 단순히 알콜을 조그마한 용기에 따라 넣고 필립스 전기면도기 헤드 부분만 넣고 짧게 10초 간격으로 여러 번 전원을 눌러 작동시켜주면 필립스 스마트클린 없이 전기면도기를 간단히 세척할 수 있었으니 이 글 보시는 분도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필립스 시리즈 5000 세척도 마무리되었고 아버지께는 새 전기면도기를 이미 사드렸으니 남는 전기면도기가 1개 생긴 샘입니다. 기존에 아들과 함께 사용하던 필립스 시리즈 5000은 아들에게 주고 저는 이번에 수리와 세척을 마친 전기면도기를 사용해볼까 합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