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당연필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 확인 방법 (카드결제, 승인거절, 도난, 분실)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 확인 방법 (카드결제, 승인거절, 도난, 분실)

카드결제, 승인거절, 도난 분실 관련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 확인 방법 안내입니다. 과거 보이스피싱 피해자였던 저로서는 최소 1명이라도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면 성공이라는 생각으로 해당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를 받은 경우 내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 확인 방법 및 순서만 따라하셔도 대부분의 피해로부터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문자 확인 순서

  1. 보이스피싱, 또는 스팸문자로 의심되는 국제발신 문자를 수신한 경우 즉시 내용을 수차례 반복해서 읽어보면서 마음을 추스린다.
  2. 문자 내용에 있는 전화번호 등의 연착처에 절대 전화하지 않는다.
  3. 문자 내용에 포함된 터치 가능한 바로가기 링크 또한 절대 클릭하지 않는다.
  4. 문자를 보낸 곳의 전화번호부터 즉시 구글,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를 이용하여 검색해본다.
  5. 문자를 보낸 곳의 **카드, **은행 등의 내용이 적혀있는 경우 쓰여진 연락처의 전화번호가 정말 **카드, **은행사의 전화번호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 확인 방법과 관련된 자세한 부가 설명은 실제 저의 사례를 통해 아래의 글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카드결제, 승인거절, 도난, 분실 관련 문자 주의

금요일 오전 중 위와 같은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를 받았습니다.

 

알 수 없는 발신지(+95 2 999 0834)로부터 "[국제발신] [신한카드] 일시불:906,200원 카드결제 승인거절 오류사유 도난, 분실 본인 아닐경우 (1660-3138) 문의바랍니다."라고 문자가 왔는데 우선 몇 차례 문자의 내용을 곱씹으며 금요일 휴가를 내어 거실에 있던 제 아내에게 문자를 보여주었습니다.

 

제 아내는 금융업에 종사하고 있어 아무래도 저보다는 위의 문자에 대하여 뭔가 알고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는데 위의 문자를 보자마자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스팸문자 메시지로 절대 위의 전화번호로 전화하면 안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업무 중에 위의 문자 메시지와 유사한 국제발신 보이스피싱 문자를 워낙 많이 접했다고 이야기하며 현재 우리에게 분실된 카드가 없고 90만원 대 이상의 금액을 카드로 결제하지도 았았으며 무엇보다도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1660-3138'이라는 연락처는 신한카드와 아무런 연관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1660-3138'이라는 전화번호가 신한카드와 관계없다는 것을 어떻게 아는지 질문하였더니 당장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1660-3138로 검색했을때 어떠한 정보도 검색되지 않는다는 것은 금융회사와 전혀 관련없는 알수없는 연락처인 것이 확실하다고 대답했습니다.

 

결국 보이스피싱을 노린 국제발신 문자라는 결론을 내린 후 다시 하던 일에 집중하던 중, 잠시 후 다른 문자 메시지가 왔습니다.

국제발신 보이스피싱 문자를 보고 전화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이 "[국제발신] (신한카드) 고객님****-****-****-4775신청접수 본인 직접 신청 아니면 즉시 신고 상담접수 (1660-3063)"의 내용으로 다시 국제발신 보이스피싱 문자가 수신되었습니다. 전화번호만 다를 뿐, 수신된 시기와 내용은 매우 유사하여 동일한 곳에서 보낸 국제발신 보이스피싱 문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금 길게 작성하였지만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 여럽분도 얼마든지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국제발신 문자를 구별해내실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혹시 몰라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 확인 방법 외에도 포털사이트에서 '후스넘버'를 검색하여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저 또한 위의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 확인 방법인 후스넘버 사이트를 통해 문제가 되었던 1660-3138 전화번호를 검색해보았는데 역시 아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동일한 번호로 검색했던 많은 분께서 위와 같이 "스미싱 문자, 보이스피싱 문자, 신한카드 스미싱, 문자스미싱, 해외결제 스미싱" 등의 내용을 댓글로 남겨두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이스피싱 범죄가 노리는 것

2012년에 있었던 일입니다. 결혼 이후에도 부모님을 모시고 살다가 어느 순간 분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몰랐으나 분가를 하고 난 이후에 결혼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부모님께 정신적으로 많이 의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집에 와도 아내와 아들 외에 부모님이 계시지 않아 "내가 우리 식구를 잘 이끌어갈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자다가 헛것을 본 적도 있고 교통사고로 인하여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든 경험도 하던 시기입니다.

 

 

어느날 보이스피싱 전화가 왔고 바쁜 아내의 도움 없이 해결해야겠다는 잘못된 생각이 결국 큰 일을 만들었습니다. 350만원을 날려버렸는데 지역구 경찰서의 지능범죄팀에 접수해보니 경찰은 "큰 기대는 하지 마세요."라고 시도하기 전부터 딱 잘라 말하며 저에게 실망감만을 안겨주었습니다.

 

그래도 수사 시도는 해봐야 하지 않겠느냐고 경찰에게 이야기하였으나 소속 부서 경찰은 "아까 그 아주머니 보셨죠? 3,000만원 이상 당하셨어요. 그 분에 비하면 별것 아니니 너무 상심하지 마세요."라는 너무나 실망스런 이야기만 할 뿐이었습니다.

 

참고로 이 사건으로 인하여 아직까지도 경찰을 신뢰하지 않으며 경찰에게 도움을 청해야 할 순간이 오지 않도록 정신차리고 살고 있습니다.

 

정리

생각해보니 보이스피싱 범죄가 노리는 것은 '상대방의 불안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지금과 달리 그 당시는 여러가지로 힘든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하여간 그 당시에는 자책감이 매우 컸습니다. 아내에게 뒤늦게 이야기하니 "이것도 하나의 경험을 했다고 생각해."라고 담담하게 이야기했습니다. 가장이라고 무거운 짐을 혼자 지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에 지금까지도 중요한 일은 항상 아내와 함께 결정하면서 행동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카드결제, 승인거절, 도난 분실 관련 보이스피싱 국제발신 문자에 대한 간단 확인 방법 안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