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당연필

엔진부조 원인과 공기과잉률 범위 초과 해결

엔진부조 현상 원인과 공기과잉률 범위 초과 해결

이번에 공기과잉률 범위 초과로 인한 엔진부조 진단때문에 자동차 종합 검사에서 부적합차량 판정을 받았던 이야기입니다. 더불어 해결 과정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엔진부조 현상이란 무엇인가?

우선 '엔진부조' 현상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부조란 일종의 엔진 떨림 현상을 의미합니다. 차량마다 고유의 진동이 있기는 하나 이상하다고 느껴질 만큼 차량의 떨림이 느껴지는 경우 공회전 불량, 엔진 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나타나는 엔진부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엔진부조의 원인

엔진부조 현상은 생각보다 다양한 원인을 포함하고 있지만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맵센서 문제
  • 산소센서 이상
  • 점화플러그 문제

 

 

맵센서란 공기와 연료의 혼합가스가 통과하는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을 측정하는 센서를 의미합니다. 맵센서는 매니폴드 압력의 평균값에 비례한 전압을 출력하게 되는데 맵센서가 제대로된 전압을 출력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엔진 출력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산소센서는 자동차 배기가스의 산소량을 측정하는 장치로 산소량을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게 되면 연료 공급에 문제가 생겨 신호 대기 또는 공회전 시 엔진부조와 시동 꺼짐 등의 원인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점화플러그 문제인데 제가 이번 자동차 종합 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은 원인이 점화플러그에 있었습니다. 점화플러그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 자동차 출력 문제가 발생되고 엔진 출력이 정상보다 낮아지는 엔진 부조가 발생됩니다.

 

지금까지 엔진부조가 무엇인지, 그리고 엔진부조의 원인을 간략하게나마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제가 이번 자동차 종합 검사에서 엔진부조로 인하여 부적합 판정을 받았던 이야기와 이를 해결했던 과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재검사 대상

제 차는 올해로 정확하게 12년 차가 된 기아자동차 올 뉴 모닝입니다. 이번에 정기적으로 점검받는 자동차 종합검사 시기가 되어 **자동차공업으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10년 이상 된 자동차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자동차 종합검사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생각되어 며칠 전에 집에서 가까운 기아자동차 오토큐에서 전반적인 차량 검사와 정비를 받은 후 자동차 종합검사장으로 방문하였습니다.

 

 

차량을 맡긴 후 잠시 후 방송에서 차량 번호를 호출하여 자동차 종합검사가 끝났다고 생각했으나 제 예상과는 달리 부적합 차량 판정이 나와 자동차 종합검사 재검사 대상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며칠 전에 전반적인 차량 점검을 받고 방문했기 때문에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공기과잉률 범위 초과

일단 불합격 판정 결과가 나온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를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재검사 대상에 속한 제 차의 진단 의견으로 공기과잉률 범위 초과로 인한 엔진부조가 원인이라는 의견이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관계자 분께 엔진부조와 공기과잉률에 대한 설명을 요청하였더니 최대 1.1 수치까지 나와야 하는 공기과잉율이 1.5 수치까지 나타나 재검사 대상에 속하게 되었다는 말씀을 전해주셨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이런 경우에는 부적합 판정을 받게 된 원인을 찾아 정비한 후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공기과잉률의 의미

공기과잉률이란 연료를 완전연소 시키는데 필요한 이론적 공기량과 실제로 엔진이 흡입한 공기량과의 비를 의미하는 것으로 엔진 내 혼합기의 농도를 간접적으로 파악하여 유해한 배기가스 발생을 차단함을 목적으로 측정하는 수치입니다. 결국 기준치에 적정한 공기과잉률을 유지하여 유해한 배기가스인 CO, HC, 질소산화물 등이 배출되지 않도록 자동차 수리를 받아 다시 재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어려웠던 해결 과정

다시 관계자 분께 말씀드려 어디서 어떻게 엔진부조 문제를 정비받아야 하는지 질문했더니 가까운 곳에 있는 기아자동차 오토큐에 방문하여 수리받은 후 다시 해당 자동차 검사소로 와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답변하셨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기아자동차 오토큐에서 며칠 전에 검사를 받았기 때문에 조금 이상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만 다른 오토큐 지점이기 때문에 결과가 다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고 관계자께서 안내해주신 오토큐로 이동하여 다시 한번 엔진부조에 대한 점검을 받아보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잠시 후, 황당하게도 오토큐에서는 엔진부조를 해결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비용 지불하고 정비 받으면 당연히 해결될 줄 알았던 엔진부조 증상이 재 생각과 달리 해결되지 않고 있어 매우 답답한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다시 차를 돌려 자동차 종합검사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다시 원위치하여 관계자분께 "오토큐에서도 해결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도대체 엔진부조를 어떻게 해결해야 합니까?"라고 재차 질문드렸습니다. 잠시 고민하시던 관계자분께서는 "다른 자동차 검사장에서 진단받으면 엔진부조가 검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꼼수를 알려주셨으나 이건 아니다 싶었습니다.

 

결국 이런 저런 실랑이를 벌이다 보니 연세가 지긋하신 직원 분께서 오시더니 이야기를 전달받고는 관계자에게 엔진부조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시며 내일 오전 일찍 오면 자신이 직접 해결해주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옆에서 듣게 된 이야기로는 모닝의 머플러(마후라)가 떨리는 것을 확인한 후 점화플러그를 점검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확실히 기술이 남다르신 직원 분이신 것 같았습니다.

다음 날, 연세 많으신 직원 분께서 말씀하신대로 아침 일찍 다시 자동차 종합검사장으로 방문하여 엔진부조를 해결하는데 총 11만원을 지출하고 나서야 재검사에서 통과되어 한숨 돌릴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정리되지 않은 글임에도 불구하고 엔진부조 원인과 공기과잉률 범위 초과 해결 관련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달에 있었던 일이지만 일이 바빠 미루어두고 있었으나 여러분 중에서 혹시라도 자동차 엔진부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 계시다면 저처럼 점화플러그 등을 점검받아 해결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며칠 전보다는 날씨가 많이 풀렸으나 이후 다시 추워지고 눈도 오겠지요? 미리 미리 차량 점검 받으셔서 안전 운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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