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크 카트리지 재생 방법
잉크 카트리지 재생 방법은 잉크 충전을 단지 잉크를 넣고 끝내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제대로 카트리지에 충전이 되려면 아래 4단계 작업을 꼭 지켜야 합니다.
1. 검사 단계
검사 단계는 잉크 카트리지가 쓸 수 있는 상태인지 검사하는 것으로 만일 고장난 카트리지라면 충전하지 말아야 합니다.
검사는 헤드와 회로를 우선하게 되며 전자회로 고장 여부는 프린터에 꽂아보면 알게되고 헤드가 떠서 혼색이 됐는지, 노즐이 막혔는지, 휴지에 찍어봐서 잉크가 나오는 모양을 보고 잉크가 전혀 없는 경우에는 내부에 잉크가 말라 잉크 가루가 생겼는지 확인합니다.
2. 수정 단계
문제가 발생되었다면 세척 등으로 수정이 될지, 아니면 망가진 것인지 판단하게 되고, 수정이 가능하다면 수정단계를 수행합니다.
노즐이 막혔을 때 더운 물, 초음파, 약물 등으로 막힌 노즐을 뚫어보고 해결이 안되는 경우는 내부 스펀지가 경화되고 잉크가 말라 가루가 생겼을 때로 내부 스펀지를 상당 시간 동안 마른 잉크를 녹여야 합니다.(장시간 히팅 세척기 이용)
3. 충전 단계
충전은 잉크 주입하는 것을 말하며 충전 후 카트리지 내의 공기압을 조절해야 인쇄 시 잉크가 확 쏟아지는 일 등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정량을 넘는 충전은 칼라의 경우 혼색이 되거나 프린터에 장착했을 때 잉크를 주변에 흘리는 경우를 발생시킵니다.
인쇄를 할 때 옆으로 흰 줄이 간다는 말은 노즐이 막혔거나 특정 색깔의 잉크가 부족한 현상으로 이때는 충전을 하거나 노즐을 뚫어야 합니다.
노즐 뚫는 방법은 뜨거운 물에 적당한 시간 동안 담구어 놓거나 초음파 세척기로 뚫거나(높은 출력으로 장시간 처리하면 헤드가 망가짐) 약물로 뚫거나 스팀 세척기를 이용합니다.
노즐을 뚫을 때 가장 주의할 점은 헤드가 망가지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잉크를 녹이는 것입니다.
4. 확인 단계
잉크가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어 출력물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잉크 충전 후 출력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막힌 노즐 등을 다시 뚫거나 공기압 조절을 확인해야 합니다.
잉크가 다 떨어지면 내부에 잉크 가루가 생기게 되어 잉크 노즐이 막히는 원인이 됩니다.
잉크 충전에서 가장 어려운 경우는 방치되었던 카트리지를 충전하기 전에 카트리지 내부의 스펀지를 세척 작업이며, 카트리지 스펀지를 세척하고 충전하는 순서를 무시하면 추후 잉크 충전이 매우 어려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