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 경첩 교체 후 비슷한 작업을 스스로 DIY 하시려는 분을 위해 작업 과정 및 필수 공구 정보에 관한 후기입니다.
장롱 경첩 고장으로 인하여 예전에 직접 장롱 경첩을 DIY하여 교체한 경험이 있습니다만 이번에 다시 고장이 났습니다. 장롱 문을 열 때마다 삐걱 삐걱 대는 소리가 나거나 장롱 문이 정확하게 닫기지 않는 문제가 생겨 스트레스였는데 아내가 이 문제를 수차례 제기하는 바람에 등짝 스매시 당하지 않기 위해 다시 한번 장롱 경첩 교체를 진행합니다.
위의 원 안에 있는 부분을 보게 되면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장롱 경첩 일부가 끊어지듯이 부러져 있었는데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서 이런 고장 증상이 나타나 결국 다시 한번 스스로 DIY하여 장롱 경첩을 교체해보기로 합니다.
필수 공구는 전동 드릴 드라이버
지난 번 DIY와 차이가 있다면 이번에는 십자 드라이버가 아닌 전동 드릴 드라이버를 이용했다는 것인데 작업하면서 느낀 점은 장롱 경첩 교체하는데 있어 십자 드라이버로 작업을 하게 되면 생각보다 상당히 힘이 들어가게 되어 경첩을 몇 개 교체하다 보면 생각대로 똑바로 장착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전동 드릴 드라이버로 장롱 경첩을 고정해야 제가 생각한 방향으로 장착하기도 쉽고 무엇보다도 매우 손쉽게 장롱 경첩을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한 장롱 경첩 DIY 교체에 있어 필수 준비물은 무엇보다도 전동 드릴 드라이버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우선 기존에 고장난 장롱 경첩을 분리해냅니다.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해당 작업을 하다 보면 새 장롱 경첩을 장착해야 하는 본 게임에 들어서기도 전에 어깨와 팔, 손목 통증으로 인하여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전동 드릴 드라이버를 이용하시는 것을 강력히 권장드립니다.
장롱 경첩 선택 방법
위와 같이 고장난 기존 경첩을 분리하면 경첩이 들어가는 큰 구멍이 보이는데 홀 크기(지름)을 측정하여 인터넷 쇼핑몰에서 새 경첩을 구매하시는데 활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장롱 경첩은 대부분 공통 규격이어서 대충 비슷한 모양으로 구매하시면 실패 없이 올바른 장롱 경첩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장롱 경첩을 위의 방법으로 구매하였는데 규격이 거의 일치했습니다만 미세하게 조금씩 차이가 있었고 이 문제는 잠시 후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준비된 장롱 경첩을 아무런 생각 없이 설치하다 보면 정확한 설치가 어렵다는 것을 금방 눈치채실 수 있는데 이 문제를 간과하고 무작정 설치해버리면 또다시 얼마 지나지 않아 장롱 경첩이 끊어지거나 고장나게 됩니다. 지난 번의 저처럼 말입니다.
장롱 경첩 설치 방법
위의 장롱 경첩을 보시면 위의 십자선 볼트(나사)가 두개 보입니다. 이번엔 전동 드라이버가 아닌 십자 드라이버를 준비하여 손으로 볼트(나사)를 조금씩 돌려봅니다. 나사가 돌아갈 때마다 장롱 경첩의 움직이는 부위에 대한 각도가 조금씩 변화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조금씩 돌려가면서 장롱 문이 잘 닫기지 않는 문제와 삐걱대는 소리를 내고 있는 부분의 문제를 모두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컴퓨터만 조금 만질 줄 알지 이런 작업은 정말 서투릅니다.
하지만 요즘 다양한 유튜브 영상 정보가 있어 위의 작업을 도전해보게 되었는데 장롱 경첩 교체 관련 유튜브 영상은 꽤 많았으나 위의 나사를 돌려 장롱 경첩 각도를 조금씩 변경해가면서 설치하는 노하우는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위의 작업은 직접 해보지 않는 이상 감이 오지 않아 장롱 경첩부터 새로 구매하신 후 십자 드라이버로 나사를 살살 돌려보시면 더 이상 제가 드린 설명을 읽지 않아도 저보다 더 제대로 DIY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후기
장롱 문 4개 모두 삐걱대거나 문이 정확하게 닫기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나중에 아내와 같이 생각해보니 예전에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장롱 경첩을 교체하던 중, 잘못 교체한 것이 원인이지 않을까 생각되었습니다. 장롱 경첩의 나사를 돌려가며 각도를 조절하지 않고 무리하게 새 장롱 경첩을 설치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이었고 그 다음으로 전동 드릴 드라이버를 이용하지 않고 십자 드라이버 만으로 무리하게 작업하다 보니 손목, 팔, 어깨 통증으로 인하여 정밀한 작업이 어려웠던 것도 원인이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자면 기존의 고장난 장롱 경첩을 분리했을때 나사가 들어갔던 부위의 구멍이 너무 커서 새 나사(볼트)를 결합해도 헐거워 힘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나사 들어갔던 부위의 구멍이 이쑤시개를 박아 넣고 다시 전동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장롱 경첩과 새 나사를 결합하면 헐거움 없이 확실하게 고정되어 장롱 경첩 설치가 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IY의 즐거움은 비용을 최소화하여 내가 직접 해낸다는 자기 만족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해냈으니 대부분의 성인 남성은 무조건 해내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번 쯤 도전해보실 만한 과제라고 생각되어 장롱 경첩 교체 DIY 후기 필수 공구 정보 관련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