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당연필

PC 수리기사 작업일지의 중요성

PC 수리기사에게 있어 필수인 PC수리기사 작업일지 중요성에 관한 글입니다. 돈 버는 데만 급급하여 기억해야 할 내용을 간과한 채 지나가면 생각하지도 못한 구설수에도 휘말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덧붙여 간단히 작업 일지를 작성하는 요령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PC수리기사 뿐만 아니라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대부분의 자영업자 분께서도 참고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인간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어 작업 일지를 기록해 둠으로써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PC수리기사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컴퓨터AS를 받으신 고객님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부 진상 고객님에게도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하여 PC수리기사 작업일지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업일지의 장점

예전 학원에서 강사로 일할 때도 작업일지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원강사와 PC수리기사는 전혀 다른 업종이지만 각각의 직종에서 작성했던 작업일지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었는데 가장 큰 장점은 학생과의 대화 내용 중에서 기억할만한 내용을 작성한 후 나중에 학부모와의 상담에서 활용하여 큰 효과를 보았을 때입니다.

 

다른 학원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일하고 있었던 학원은 학생의 퇴원이 일어나지 않도록 학생을 관리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곳이었습니다. 되도록 상담 전화도 꾸준히 돌려 제가 담당하는 반의 학생들을 관리했으며 학생 및 학부모와 상담한 내용을 학원 상담일지에 꾸준히 적어두었습니다.

 

종종 학생 및 학부모와의 중요한 상담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해당 학생과 학부모와의 상담 내역을 다시 한번 읽어본 후 상담에 들어가면 큰 실수없이 원활하게 상담이 이루어졌고 학생 및 학부모 또한 상담에 대한 호응도가 높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학원에서 학생을 담당하는 강사가 그만큼 학생을 잘 관리하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PC 수리를 위한 고객 응대에 활용

이렇게 학원에서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일지를 기록하던 습관은 프리랜서 PC수리기사로 업종을 변경한 후에도 이어져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PC수리기사 작업일지에 짧으면 1년 이내, 길면 2~3년 이후의 작업 내역이 기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오랜만에 연락주신 고객님의 컴퓨터AS 내역을 확인하여 즉시 응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PC 수리업체에서 관리를 꾸준히 받고 있다는 신뢰를 줌과 동시에 해당 PC에 대한 기록을 해두어 다음에 있을 컴퓨터수리에도 요긴하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진상고객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

PC 수리기사에게 있어 작업일지는 단순히 컴퓨터AS를 위한 고객 응대 뿐만 아니라 일부 진상고객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PC 수리기사 작업일지에 일반적인 PC수리 작업 또는 고객 응대 후의 대화 내용을 간략히 작업일지에 기록해두면 뜻하지 않은 고객과의 오해를 크게 줄여 나가실 수 있습니다.

PC 수리기사 작업일지의 중요성
각각의 작업내역 클릭 시 상담내용, 특이사항이 팝업창으로 뜸

PC 수리 및 고객 응대 후 PC수리기사 작업일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기록해둡니다.

 

  1. 고객 연락처 및 주소
  2. 상담 내용 및 PC수리 작업 내역
  3. PC 판매의 경우, PC 사양 및 가격 견적
  4. 컴퓨터 AS 이후 특이 사항 기록

 

 

다양한 고객관리 프로그램이 있다고 알고 있으므로 위의 항목의 입력이 가능한 마음에 드는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알아보신 후 지속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특정 고객에게 전화가 오거나 직접 응대할 때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존에 기록해 두었던 작업일지를 즉시 확인해볼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다양한 고객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했습니다만 최근에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고객관리 양식을 작성한 후 날짜별로 기록해두어 특정 고객의 연락처와 주소를 검색하면 즉시 상담 내역이 나타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람의 기억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객과 내가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PC수리기사 작업일지에서 해당 고객과의 상담 내역을 즉시 찾아보아 고객에게 상담 내용을 증명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전화상담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통화 자동 녹음 기능을 이용하여 녹음해두었던 통화 내역을 저장해두는 것 또한 좋은 습관입니다.

 

잘못된 고객 응대는 자칫 멀쩡한 고객님도 진상고객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반대로 아무리 정상적인 고객 응대에도 불구하고 갑질하는 진상고객을 만나게 된다면 정확한 기록과 증명을 통한 상담일지로 방어를 하여 PC수리기사의 권리를 찾아야 합니다.

 

PC수리기사에게 있어 작업일지는 대부분 장점만 존재하지만 유일한 단점이라면 번거로움일 것입니다. 사실 저도 귀차니즘에 빠져 작업일지를 기록해야 할 분량을 며칠 밀리기도 합니다만 나중에는 정신차리고 며칠간 밀린 작업일지를 빠짐없이 기록해두는 편입니다.

 

프리랜서 PC수리기사로 일하며 필수라고 생각했던 PC수리기사 작업일지의 중요성에 관해 기록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며칠 간 프리랜서 컴퓨터AS 작업 기사로 일하며 느꼈던 여러가지 이야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ND.